시험 및 문제구성
평가영역 | 문항수 | 시험 소요시간 |
---|---|---|
듣기 | 50문항 | 40분 |
읽기 | 50문항 | 60분 |
말하기 | 10문항 | 30분 |
쓰기 | 10문항 | 50분 |
전체 | 120문항 | 180분 |
NO | 유형 | 문항 | 세부유형 |
---|---|---|---|
1 | 화제 찾기 | 9 | 제목이나 주제, 또는 화제를 찾게 하는 문제로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이다. |
2 | 중심 생각 파악하기 | 5 | 내용을 집약하는 중심 생각이나 중심 문장을 파악하는 문제이다. |
3 | 전체내용 파악하기 | 3 | 들은 내용과 같은 내용 또는 다른 내용을 찾거나 파악하는 문제이다. |
4 | 담화 상황 파악하기 | 8 | 대화가 이루어지는 장소나 상황, 또는 대화 참여자를 파악하는 문제이다. |
5 | 세부내용 파악하기 | 12 | 구체적인 정보를 찾거나 들은 내용과 같은 내용 또는 다른 내용을 찾는 문제이다. |
6 | 일치하는 그림이나 도표찾기 | 1 | 들은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이나 도표를 찾는 문제이다. |
7 | 이어지는 말 찾기 | 7 | 제목이나 주제, 또는 화제를 찾게 하는 문제로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이다. |
8 | 적절한 행동 찾기 | 2 | 대화를 듣고 어떤 행동이 이어질 지를 찾는 문제이다. |
9 | 화자의 태도 - 심정 파악하기 | 2 | 이야기하는 사람이 어떤 어조, 심정, 태도, 관점으로 이야기하는 지를 파악하는 문제이다. |
10 | 발음 식별하기 | 1 | 들은 발음과 같은 것을 찾는 문제이다. |
NO | 유형 | 문항 | 세부유형 |
---|---|---|---|
1 | 주제나 소재 찾기 | 12 | 글의 주제나 소재를 찾는 문항이다. |
2 | 글의 목적 파악하기 | 2 | 글을 쓴 목적을 파악하는 문항이다. |
3 | 제목 고르기 | 1 | 글의 전체 내용을 이해하여 요약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문항이다. |
4 | 글의 종류 파악하기 | 1 | 글을 읽고 글의 문체적 특징을 파악했는지를 측정하는 문항이다. |
5 | 글쓴이의 태도 파악하기 | 2 | 글 전체를 이해하고 글쓴이의 태도를 유추하는 문항이다. |
6 | 세부 내용 이해하기 | 22 | 글의 세부적인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측정하는 문항이다. |
7 | 알맞은 표현 찾기 | 6 | 글의 논리적 흐름에 맞게 어휘나 구, 문장을 유추해 낼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문항이다. |
8 | 앞뒤 문맥 파악하기 | 2 | 글을 읽고 앞뒤에 있을 내용을 유추하거나 논리적 흐름에 따라 글의 순서를 유추해 낼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문항이다. |
9 | 지시어 의미 파악하기 | 2 | 이야기하는 사람이 어떤 어조, 심정, 태도, 관점으로 이야기하는 지를 파악하는 문제이다. |
10 | 발음 식별하기 | 1 | 들은 발음과 같은 것을 찾는 문제이다. |
NO | 유형 | 문항 | 세부유형 |
---|---|---|---|
1 | 그림 설명하기 | 1 | 그림을 보고 설명하는 글을 쓴다. |
2 | 일기 쓰기 | 1 | 그림의 내용을 바탕으로 일기를 쓴다. |
3 | 대화 완성하기 | 1 | 주어진 상대방의 메시지에 맞게 대화를 완성하는 글을 쓴다. |
4 | 카드 쓰기 | 1 | 3번 문제의 대화 내용과 관련된 일상적인 내용의 카드를 쓴다. |
5 | 알려 주는 글 쓰기 | 1 | 공적인 내용의 이메일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글을 쓴다. |
6 | 이메일 쓰기 | 1 | 공적인 내용의 이메일에 대해서 답장을 쓴다. |
7 | 서류 작성하기 | 1 | 입사지원서, 입학원서, 설문지 등 공적인 양식의 문서를 작성한다. |
8 | 자기 소개서 쓰기 | 1 | 입사지원서, 입학원서, 설문지 등과 함께 제출할 공적인 양식의 자기소개서를 쓴다. |
9 | 개요 작성하기 | 1 | 주제에 맞는 글을 쓰기 위한 개요를 작성한다. |
10 | 글 쓰기 | 1 | 9번에서 작성한 개요를 참고로 하여 목적에 맞는 논리적인 글을 쓴다. |
NO | 유형 | 문항 | 세부유형 |
---|---|---|---|
1 | 질문에 대답하기 | 1 | 한 가지 주제에 대한 3개의 질문에 대답한다. |
2 | 그림을 보고 설명하기 | 1 | 그림 또는 지도를 보고 질문에 대답한다. |
3 | 질문하기 | 1 | 두 사람의 대화 글을 보면서 빈칸에 알맞은 질문을 한다. 대화자들의 관계 또는 상황을 고려하여 반말이나 높임말등을 사용한다. |
4 | 설명하기 | 1 |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길게 말하는 문제이다. |
5 | 문제 해결하기 | 1 |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이 되어 상황에 적절한 역할을 수행한다. |
6 | 연속된 그림 보고 이야기하기 | 1 | 여섯 개의 이어진 그림을 보고 그림에 나타난 사건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한다. |
7 | 의견 말하기 | 1 | 하나의 사회적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길게 말하는 문제이다. |
8 | 도표나 그래프 보고 말하기 | 1 | 그래프에 나타난 현상을 설명하고 그것과 관련된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. |
9 | 발표하기 | 1 | 자료를 보고 공식적인 상황에서 격식을 갖추어 자연스럽게 발표한다. |
10 | 토론하기 | 1 |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을 듣고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반박한다. |